반응형

지난 기수에서 회고를 작성할 때 트레이너로서 함께 주간 회고를 작성하면서 진행하기로 했는데 회사 일정에 밀려서 1주차는 회고를 작성하지 못했다.

image

Facts (사실, 객관)

  • PR을 보내지 않은 수강생 분이 2명이나 있었다.
  • setState 등으로 (객체)상태를 바꿔줄 때 기존 상태를 넣어줘야 한다는 걸 놓치는 분들이 많다. (...state 를 넣어주세요!)
  • 컴포넌트를 분리할 때 '왜'를 고민하지 않고, 기계적으로 분리하는 경우가 많았다.

Feelings (느낌, 주관)

  • 코드를 읽다보면 피드백이 잘 반영되었는지 알 수 있다. 피드백을 잘 반영해주는 것도 좋지만, 리뷰어도 사람이기 때문에 어떻게 반영했다는 코맨트를 달아주거나 배운점, 감사한 점 등의 코맨트를 달아주면 더 기분이 좋다.
  • '우연히'에 대한 논의를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.(컴포넌트 간에 props 를 전달할 때 변수나 함수 이름이 같은 건 '우연히'도 그 이름이 적절했기 때문이다.)
  • Guard clause 에 대한 리뷰를 달아드린게 있는데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었다는 피드백을 받아 뿌듯했다.

오... 예전 책으로만 봤었던 Guard clause 을 리액트에서도 적용해볼수가 있군요...!
Java에서만 사용해본 패턴이었는데.. 정말 좋은 점을 알아갑니다!!
해당 출처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네용 ㅎㅎ

Findings (배운 점)

  • '우연히'에 대해 설명을 하다보니 스스로도 많이 정리가 되었다.
  • 코드리뷰를 할 때 한번에 피드백을 쏟아 내기 보단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야겠다.

Affirmation (자기 선언)

  • 주간 회고를 꾸준히 쓰도록 노력해야겠다.
반응형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