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
image

Facts(사실, 객관)

  • 수강생 분들이 점진적으로 구조를 잡아갈 수 있도록 리뷰도 작게 나누어 진행해 보았다.
  •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때 describe ~ context - it 구조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았다.
  • mock functions 를 모아놓은 파일을 생성할 때 의외로 함수를 jest.fn() 으로 선언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.

Feelings(느낌, 주관)

  • 공통적으로 하는 리뷰들이 많은데 자주하는 리뷰 같은 걸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  • 나조차도 습관적으로 작성하던 코드들이 '왜' 그렇게 하면 좋은지 리뷰를 하면서 고민할 수 있어서 좋았다.
  • '굳이' 라는 생각으로 그냥그냥 넘어가는 것들이 있다. 어디까지가 적정선인지 고민이 된다.

Findings(배운점)

  • 코드는 해당하는 부분만 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높은 확률로 구조 자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.
  • 리뷰를 할 때 '우연히' 통과되었기 때문에 넘어가는 것들이 없는지 잘 살펴야한다.
  •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. 때로는 코드의 순서만 봐도 임시방편 코드인지 알 수 있다.

Affirmatino(자기선언)

  • 간단한 것도 '왜' 를 고민해보자!
반응형

+ Recent posts